마사지

핫스톤 마사지란 무엇인가?(특이한 마사지)

에이쁠러스 2020. 10. 20. 23:55

핫스톤 마사지란?(Hotstone therapy)

 

불로 달구어진 핫스톤(hot stone) 예전부터 많은 나라(고대 중국, 북미의 인디언들)에서 사용하는 마사지 도구로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사용했습니다. 오늘날 마사지 도구로서 사용하게 된건 애리조나주 출신의 메리 넬슨(mary nelson)덕분인데요, 그녀는 예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민간요법을 현대적으로 재창조 했습니다.

 

현대의 마사지 요법에서 핫스톤 마사지는 치료사가 가열된 부드러운 (스톤) 고객의 몸에 올려놓거나 비벼서 사용하는 특수 마사지입니다. 뜨거운 돌에서 나오는 열은 긴장된 근육의 이완과 워밍업을 도와줘 치료사가 빠르게 마사지를 진행할수 있게 하지요.

 

손으로 하는 마사지는 시술자의 노련미에 따른 차이가 보이기 쉬운데, 스톤을 사용하면 비교적 기술적인 차이가 줄어들며, 시술자의 체력 부담도 줄어듭니다. 그래서 최근 마사지 업계에서 크게 유행하는 요법인데, 몸을 따듯하게 하는 요법이기 때문에 면연력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인 요법입니다.(코로나 시대에 인기가 많을 마사지 요법)

 

 

핫스톤 시술방법

 

매끄럽게 다듬어진 돌을 사용하여 몸에 오일을 바르고 열로 데워진 돌을 몸에 문질러 전신을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돌을 등이나 손바닥에 올려놓거나, 발가락 사이에 끼우는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핫스톤 재료

 

핫스톤 마사지에서는 주로 현무암을 사용하는데, 이는 화산암의 일종으로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힐링이나 마사지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한, 한번 데우면 열이 식지 않으며, 사이즈가 최대 45 정도 열을 유지하기 때문에 핫스톤 시술에 최적의 돌입니다.

 

핫스톤의 재료인 현무암
실제 판매하는 핫스톤의 spec

핫스톤 마사지 주의점

 

핫스톤 마사지를 이용하기 전에, 자기 몸의 모든 의학적 조건과 상태등을 치료사에게 먼저 알려야 합니다. 임신, 고혈압, 심장 질환, 당뇨병등의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은 핫스톤 마사지가 적합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은 필히 치료사와 먼저 상담을 해야 합니.

 

그리고 습진,발진,건선과 같은 피부상태를 가지고 있다면 뜨거운 돌의 열기에 의해서 상태가 악화될수도 있습니다. 더구나 항생제나 피부 과민증을 일으키는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핫스톤 마사지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벌어진 상처, 감염된 피부 상태, 염증등에도 열을 가해서는 안되며 혹시 감각이 둔한 부위(마비등) 있다면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콜드스톤 마사지?

 

핫스톤 대신 콜드스톤(차가운돌) 사용하는 기법도 있다. 대리석 (marble stone) 사용하는 기법인데..  기법은 특히 상처와 염증에 유용하다. 차가운 돌을 사용함으로써 신체는 활력을 되찾고 더운 날이나 뜨거운 빛에 냉각 효과를 얻습니다.

다른 요법으로 핫스톤과 콜드스튼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 기법도 있습니다. 이것은 열과 냉기의 장점을 모두 활용하는 대조 요법이라고 불리는 기법인데요, 대조되는 온도는 혈관을 확장하고 수축시키는것을 반복하여 혈류를 자극하고 림프의 흐름을 촉진시킵니다.

실제 판매하는 콜드스톤(대리석)